협업 전시

디지털 노벰버Digital November

2017년 이후 파리 프랑스 문화원과 프랑스의 해외 문화 네트워크는 전 세계의 프랑스 디지털 문화를 기념하는 국제적 축제 ‘디지털 노벰버’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이 축제는 우리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디지털 기술의 역할을 탐구하며, 다양하고 풍부한 디지털 창작물을 대중에게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인천국제공항, 2021년에는 플랫폼엘, 2022년에는 에스팩토리, 2023년에는 아라아트센터에서 성공적인 행사를 거쳐 올해는 부천아트벙커B39에서 5회째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노벰버’는 부천아트벙커B39의 MMH와 전기실에서 열리며, 아트벙커에서 진행되는 전시도 함께 관람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은 빠른 속도로 인류의 지식과 경험을 데이터로 변환하고, 이미지와 텍스트, 영상으로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창작자들에게 강력한 지원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디지털이나 기계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하는 측면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이 인간의 감각을 대체하거나 시뮬레이션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술의 발전은 때로는 인류를 불안하게 만들지만, 이것이 바탕이 되는 인식과 세계관이 오랜 인류의 역사를 통해 형성된 것임을 깨닫게 됩니다. 디지털 휴먼과 아바타, 정교하게 시뮬레이션되는 디지털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의식하고 반응하고 소통하는 인류의 마음을 발견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2024 디지털 노벰버 개최 개요

사업명 Digital November 2024
주최·주관 주한프랑스대사관 문화과, (사)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전시 일정 추후 공개 예정
후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복권위원회, 한국과학창의재단
후원 이미지 후원 이미지 후원 이미지
  • 이 프로그램은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저소득·소외계층의 복지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