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국제 콘퍼런스

AI 국제 콘퍼런스

10:30~11:10기조연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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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텐 크리스티앙 살루비어

칸 넥스트 책임자, 전략고문 / Storytek 대표

스텐 크리스티앙 살루비어는 한국, 일본, 유럽 간 선구적인 이니셔티브를 주도하고, 에스토니아 최초의 장르 영화제인 합살루 호러 판타지 영화제(HÕFF)를 창립한 미디어 기술 분야의 선구자이다. 그는 미디어 테크 혁신 허브인 스토리텍을 설립하고 유럽 영화/미디어 부문의 미래 전략을 공동 기획했다. 스텐은 Horizon 2020 지원을 받은 STADIEM을 이끌었고, Startup Estonia 2.0 전략을 고안했다. 그는 VRT의 Future Hubs 자문 위원회 및 칸 넥스트의 전략고문이자 책임자로 활동 중이다. 또한, 코펜하겐에서 열리는 픽쳐 디스 컨퍼런스를 기획하고, EU 집행위원 티에리 브렌튼과의 독점 기술 혁신자 회의를 주관하였다. 스텐은 미디어, AI, 메타버스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며, 칸 영화제에서의 사카모토 류이치 공연과 BFI 런던 영화제에서 관객상을 수상한 XR 작품 <벽화>(2023) 등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를 제작했다.

11:10~12:00토크 & 케이스 스터디

인공지능 미디어 시대의 진실과 신뢰

인터넷에서 자신이 전혀 동의하지 않는 말을 하고 있는 영상을 발견했다고 상상해보라. 그런데 그 영상 속 사람은 실제로 내가 아니고, 첨단 기술로 만들어진 딥페이크라면? 강력한 AI와 정교한 가짜 미디어가 넘쳐나는 오늘날, 우리는 진실이 위협받는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이 상황은 마치 냅스터 시대와 비슷하지만, 훨씬 더 위험하고 규제도 부족한 상태다.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지금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정보에 노출되고 있다. 그 중 많은 것이 흥미롭지만, 과연 얼마나 많은 것이 진실일까? 우리는 이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함께 이 중요한 문제를 논의하고, 디지털 시대에 진실을 지키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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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에 제모이친

XR 초청작 <벽화>의 버추얼프로덕션 프로듀서 /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스트 / 픽셀레이스 대표

마치에 제모이친은 폴란드 최초의 버추얼 프로덕션 제작자로 ATM 버추얼 스튜디오의 공동 설립자이자 칸 넥스트, 베를린국제영화제 및 Camerimage의 연사이기도 했다. 또한 그는 EAVE 및 WEMW 제작자 워크숍의 강사이자 GROUP OF HUMANS의 일원이다. 또한 그는 CampusAI의 AI 영화 책임자이기도 하다. 그는 스토리텔링 기술 적용을 위한 버추얼 프로덕션 제작자 및 각본가로 일하고 있으며 영화 및 TV 제작에서 실용적인 AI 영상 제작 분야의 선구자로 일하고 있다.

그는 국제적인 영화 제작 분야에서 20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는 전세계의 제작진들과 함께 일했다. 그는 영화와 스토리텔링에 기술을 접목해 만드는 것에 열정을 쏟고 있다. 디지털과 물리적 환경 사이의 연결과 그 경계를 탐험하고 발전시키는 것이다. 그는 아서 C. 클라크의 법칙을 믿는다: '충분히 발전된 기술은 마술과 구별할 수 없다.'

개인적으로 그는 스키 강사, 요트 선장, 끊임없는 탐험가, 모험을 추구하는 사람이기도 하다.

13:00~13:40토크 & 케이스 스터디

생성형 이미지 AI를 활용한 인간의 창작 (의도와 랜덤 사이)

이번 세션에서는 Stable diffusion 중심의 생성형 이미지 AI의 핵심 개념 설명을 통해 아티스트와 AI의 협업의 의미와 방법론과 기계적인 효율성이 아닌 확장된 창의성을 위한 AI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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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훈

감독 / 스튜디오 애니멀 대표

조경훈은 애니메이션 제작 (주)스튜디오 애니멀의 대표이자 부천 콘텐츠 기업 협의회 회장,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협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장편애니메이션 <기기괴괴 성형수>(2020) 감독으로서 2021년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대상 대통령상 및 WAF 어워드 미술상, 음악상, 보스톤 SF영화제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하였다.

13:40~14:20토크 & 케이스 스터디

영화, TV 및 기타 분야에서의 AI 음성 복제 기술 (음향공학)

이 세션에서는 디즈니, 파라마운트, 소니, 넷플릭스 등 주요 스튜디오들이 사용하는 음성 합성 기술과 AI 음성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실제 사례를 살펴본다. 또한, 음성 합성에 대하여 윤리적으로 존중하며 사용하는 최상의 실천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음성 합성 기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통찰도 공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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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 블라흐

Respeecher 윤리 및 파트너십 책임자

Respeecher는 다양한 산업에서 윤리적이고 진정성 있는 목소리를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AI 음성 파트너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그들의 서비스는 음성-음성 변환, 텍스트-음성 변환, 억양 변환, 언어 간 음성 복제 및 실시간 음성과 억양 변화를 포함한다. Respeecher는 지난 6년 동안 디즈니, 파라마운트, 소니, 넷플릭스 등 최고 수준의 기업들과 협력하여 고난이도의 프로젝트를 위해 최고 품질의 음성 합성 기술을 제공해왔다.

주요 기업들과 협력하고 최신 발전 사항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Respeecher는 혁신의 최전선에 서서 고객에게 독보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탁월한 기술과 윤리적 관행에 대한 그들의 노력은 AI 음성 기술의 경쟁에서 Respeecher를 돋보이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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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리타 그루비나

Respeecher 사업 개발 매니저

Respeecher는 다양한 산업에서 윤리적이고 진정성 있는 목소리를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AI 음성 파트너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그들의 서비스는 음성-음성 변환, 텍스트-음성 변환, 억양 변환, 언어 간 음성 복제 및 실시간 음성과 억양 변화를 포함한다. Respeecher는 지난 6년 동안 디즈니, 파라마운트, 소니, 넷플릭스 등 최고 수준의 기업들과 협력하여 고난이도의 프로젝트를 위해 최고 품질의 음성 합성 기술을 제공해왔다.

주요 기업들과 협력하고 최신 발전 사항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Respeecher는 혁신의 최전선에 서서 고객에게 독보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탁월한 기술과 윤리적 관행에 대한 그들의 노력은 AI 음성 기술의 경쟁에서 Respeecher를 돋보이게 하고 있다.

14:30~15:30토크 & 케이스 스터디

시나리오를 웹툰으로 바꾸는 마법, 딥툰

이번 세션은 인공지능 웹툰제작 플랫폼, 딥툰에 관해 다룬다. 사람이 시나리오와 콘티를 입력하면 이를 분석하여 이미지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말풍선을 붙여서 웹툰을 만든다. 하지만 공정의 각 단계마다 사람이 원하는 연출을 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또한 버튼 한 번으로 갤러리에 연재하며, 자동번역을 통해 전세계 독자들과 만나볼 수 있는 플랫폼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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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상준

(주)드리머스 대표 및 프로듀서 / 작가

오상준은 (주)드리머스 대표이자 프로듀서, 작가이다. 네이버 웹소설「Three Kingdoms」을 연재하며, 동명의 웹툰 글작가이기도 하다. 이전에는 영화사 신씨네 프로듀서, 한빛소프트 포탈팀장, 그라비티 전략기획실장, 드리머스 엔터테인먼트 대표/프로듀서, 매크로 그래프 전략기획 이사, 에스프레소 미디어 전략기획이사 등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웹툰을 망라하며 여러 분야의 제작자 혹은 프로듀서로 활동중이다.

15:30~16:10토크 & 케이스 스터디

<어바웃 어 히어로> 케이스 스터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복잡할까?

<어바웃 어 히어로>는 베르너 헤어조크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 살인 미스터리 이야기다. 이번 세션에서는 피오트르 비니에비츠가 자신의 첫 장편 영화인 <어바웃 어 히어로>의 제작 과정, 머신 러닝과 AI 도구의 광범위한 사용, 이 과정에서 촉발된 실존적, 철학적 성찰에 대해 논의한다. 그는 영화에서 발췌한 세 대목과 함께 추가 자료를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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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트르 비니에비츠

영화제작자 / 예술가

피오트르 비니에비츠는 영화 제작자이자 예술가이다. 그는 빈에 있는 미술 아카데미를 졸업했다. 그의 작품은 소설과 현실 사이의 흐릿한 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의 첫 장편영화로는 프레스맨의 탐보 프로덕션에서 제작한 <어바웃 어 히어로>가 될 예정이다.

16:20~17:10패널 토론

AI는 영상산업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AI 기술이 영상산업의 모든 측면에서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이번 패널토론에서는 AI가 영상 콘텐츠의 제작, 편집, 시각 효과, 특수 효과, 음성 합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이러한 기술이 영상산업의 생산성과 창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리고 AI가 영상 소비 경험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AI가 이끄는 영상산업의 미래를 탐구하고, 그 잠재력에 대해 탐구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모더레이터
  • 스텐 크리스티앙 살루비어칸 넥스트 책임자, 전략고문 / Storytek 대표
패널
  • 마치에 제모이친버추얼프로덕션 프로듀서 /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스트
  • 안나 블라흐Respeecher 윤리 및 파트너십 책임자
  • 오상준(주)드리머스 대표 및 프로듀서 / 작가
  • 이동하(주)영화사레드피터 대표 및 프로듀서 / (사)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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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하

(주)영화사레드피터 대표 및 프로듀서 / (사)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대표

한국-프랑스 공동 제작 영화인 <여행자>(2009)를 비롯해 칸영화제에서 각본상을 받은 <시>(2010), <화이: 괴물을 삼킨 아이>(2013), <남과 여>(2016) 등 다수의 작품에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2014년 ‘영화사 레드피터’를 설립해 제작한 <부산행>(2016)은 국내에서 관객 1156만 명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했으며, 해외 시장에서도 성과를 거두었다. 이후 <염력>(2018), <미성년>(2019), <생일>(2019), <부산행>(2016)의 4년 후 이야기를 그린 <반도>(2020) 등을 제작했다. 2024년에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선산>은 글로벌 TOP 10 비영어 TV 부문 1위를 달성했다. 현재 티빙의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시리즈 <라이프라인: 특수구조3팀> 공개와 영화 <맨홀>의 개봉을 앞두고 있다. 또한 2024년에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의 대표로 선출됐다.

17:20~18:10패널 토론

아시아 XR 영화축제연합 & 산리오 콜라보레이션

브랜드와 페스티벌이 XR과 AI로 어떻게 연계될 수 있을까
몇 년 전부터 산리오는 가상 현실 및 이머시브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아시아 XR 영화축제 연합과 산리오는 브랜드와 페스티벌 간의 협력에 대해 논의하고 정의하기 위해 교류하고자 한다. 이번 세션에서는 산리오와 아시아 XR 영화축제 연합 소속 3명의 프로그래머 간의 대화에 참여하여 브랜드와 페스티벌 간에 어떻게 협업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또한 새로운 스토리 작성 혹은 콘텐츠 창작에 쓸 수 있는 AI 기술과 툴에 대해 알아본다.

모더레이터
  • 김종민XR 큐레이터 (BIFAN)
패널
  • 와타나베 히로키, 후앙 하오지에, 에디 루, 마치바 카츠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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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타나베 히로키

산리오 XR 비즈니스 매니저

와타나베 히로키는 2019년 산리오에 입사하여 초기에는 글로벌 비즈니스 부서에 배치되어 아시아 지역의 해외 자회사를 감독하고 싱가포르 자회사의 설립에 참여했다. 그는 2022년에 디지털 비즈니스 개발 부서로 전근하여 VR 메타버스 이벤트 ‘산리오 버추얼 페스티벌’을 기획했다. 현재 그는 XR 비즈니스 팀의 시니어 매니저로서 VR 프로젝트와 VTuber 프로젝트를 기획 및 제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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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앙 하오지에

가오슝 영화 아카이브 총책임자

2007년부터 후앙 하오지에는 가오슝 영화제의 큐레이터로 재직했으며, 2017년에는 가오슝 영화 아카이브의 부국장이 되었다. 그는 가오슝 영화제 국제단편경쟁뿐만 아니라 Kaohsiung Shorts와 Kaohsiung VR Film Lab 프로젝트의 기획을 담당하고 있다. 영화 산업의 핵심 인물로 인정받고 있는 그는 가오슝 시가 후원하는 가오슝 영화 아카이브와 가오슝 영화제에 크게 기여했다. 이 아카이브는 남부 대만에서 영화 산업을 홍보하고 다양한 영화 경험을 제공한다. 그는 대만, 국제, VR 섹션을 포함하는 국제 단편 영화제를 이끌며 신진 영화 제작자들을 발굴하고 문화 교류를 촉진하고 있다. 아카이브의 프로젝트에서 영감을 받은 VR FILM LAB은 독창적인 VR 및 XR 작품을 제작하고 국제적으로 협력한다. 그의 노력 덕분에 가오슝의 영화 문화는 더욱 풍부해졌으며, 가오슝은 영화 예술과 기술의 활기찬 중심지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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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 루

Sandman Studios 대표 / Sandbox Immersive Festival (SIF) 창립자

에디 루는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런던 예술 대학교, 런던 비즈니스 스쿨을 졸업했다. 이머시브 콘텐츠 전문가인 그는 중국에서 내러티브 VR 콘텐츠 산업의 발전을 추진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베니스, SXSW, 베를린, 칸 등 주요 영화제에 초청받아 연설을 했다.
Sandman Studios는 중국의 선도적인 AR/VR 회사로, Free Whale, Fresh Out, Mandala 등이 2017년부터 2022년까지 베니스 VR 경쟁 부문에서 초연 및 선정되었다. 이 중 Mandala는 프랑스의 Digital Rise와 공동 제작한 프로젝트이다.
그와 그의 팀은 상호작용적이고 몰입감 있고 교육적이며, 전 세계 관객에게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할 수 있는 버추얼 메타버스 플랫폼과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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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바 카츠토시

XR콘텐츠 프로듀서 / 감독

마치바 카츠토시는 XR 콘텐츠의 프로듀서이자 감독이다. 그는 도쿄 예술대학교 영상원에서 겸임 강사로 재직 중이다. 일본 최초의 XR 전용 국제 영화제인 Beyond The Frame Festival을 창립했다. 미국에서 영화 제작을 공부했으며, TV 감독, 20세기 폭스 홈 엔터테인먼트 재팬의 일본 프로듀서, 삼성전자 일본의 GearVR 프로듀서로 활동했다. 그는 일본과 해외의 영화제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수많은 VR 프로젝트를 제작했으며,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4년 연속으로 베니스 국제 영화제 VR 경쟁 부문 'VENICE IMMERSIVE'에 노미네이트되었다.